쥐똥말똥의 세상여행

[여행62일째] 모로코의 변신, 라바트(Rabat)

아프리카 Africa/Morocco

 

아침에 일어나 조식을 먹었다.

원래 조식이 숙박비에 포함이 되어 있었는데,

어제 압둘 아저씨를 만나느라고 못 먹고 나갔었다.

(! 갑자기 어제가 또 생각난다.!! .;;)

깔끔하고 맛있는 아침을 먹고 체크아웃을 했다.

(모로코의 대부분의 숙소-호텔 포함-는 체크아웃이 12시다.

넉넉한 시간이라 참 좋다.)

 

어제 만난 홍콩가이 맥스(Max),

우린 정말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

아침을 먹으러 나오니 벌써 마라케시로 떠나고 없었다.

(하지만 우리는 바르셀로나에서 13일 쯤 만나기로 했다. ㅎㅎ )

 

리아드 조식!

제일 끝에 있는 초콜릿 아이스크림 같이 생긴 건 모로칸 꿀 이라고 한다.

그냥 쵸코버터 같던데.. ㅡ.ㅡ;;; 야튼 달기는 무척 달았다. ㅎㅎ

 

오늘은 페즈(Fes/영어식 Fez)에서 모로코의 수도 라바트(Rabat)로 가는 날이다.

기차역까지 작은 택시(petit taxi, 쁘띠딱시)를 타고 가는데,

호객꾼을을 잘 물리치고..

미터기를 켜고

기분 좋은 마음으로 출발하겠다고 다짐했다.

현지가격인 5디르함을 주고 1리터 물을 구입하고,

택시를 잡으러 갔다.

 

많은 쁘띠딱시들이 40디르함으로 부르길래 다 건너 뛰고,

막 손님이 내리는 쁘띠딱시로 달려갔다.

미터기를 켜 달라고 하자, 걱정하지 말라고 한다.

미터기를 켜고 출발

숙소에서 기차역까지 오는데 8.5 디르함이 나왔다.

정말

이것이 바로 현지가격이었군.. .;;;

 

너무 기분이 좋아서 그냥 10디르함을 줬더니,

아저씨가 좋아서 어쩔 줄을 모른다.

안 되는 영어로 막 고맙다고 좋은 하루 되라고 한다.

 

정말이지..

이렇게 양심적인 사람이 있는가 하면,

눈 하나 깜짝 않고 내 주머니가 열리길 사람들도 있다.

그리고 생각했다.

역시..

페즈의 둘째 날은 듣던 데로 괜찮구나..

첫째 날의 나쁜 기억은 페즈를 입문하는 통과의례구나..

페즈에 하루 더 머물렀다면,

다른 외국인들처럼 좋은 기억을 가지고 떠날 수 있었지 않을까

괜히 아쉬운 마음이 들었다. 

 

말로만 듣던 모로코의 저렴한 택시비를 경험하고 행복해 하는 나. ㅋㅋ

뒤로 보이는 페즈역(La gare de Fes).

모로코의 기차역은 얼마 전에 지은 것처럼 모던해 보였다.

 

기차표 끊기는 너무너무 쉽다. (페즈-라바트 80디르함)

 

11 50분 기차를 탈 수 있었지만,

12 50분 기차를 타고 이틀 전 만났던 라바트의 여대생들을 만나기로 했다.

(의대생들이라 우리의 쌍뜨뻬떼르부르크의 입원이야기에 급 공감했었다 ㅋ

러시아에서의 입원 이야기는 어디에서나 화제거리가 된다. ^^ )

 

오늘 시험결과가 나오는 날이라 학교에 가야 한다고 한다..

이 시험결과에 따라 방학기간이 결정된다고..

너무너무 떨리겠다.

 

대학교 시절

시험을 치고결과를 기다리느라 늘 신경 쓰던 방학 초가 떠올랐다.

시간이 지나면 좋은 기억만 필터링되어 기억 속에 남듯,

늘 쫓기며 공부하던 그 때의 기억도 지금은 즐거운 기억으로만 남아 있다 

 

공공장소에서는 어디서나 볼 수 있는 현재의 국왕, 모하메드 6세의 초상화..

 

모로코의 기차는 유럽과 마찬가지로,

1등실(First class), 2등실(Second class)로 나뉜다.

1등실은 좌석번호도 있고, 우리의 무궁화호처럼 개인별 의자가 있다.

2등실은 한 부스에 8명이 앉도록 긴 의지가 마주보고 있지만 좌석번호가 없다.

그냥 랜덤으로 앉는다.

그래서 먼저 앉는 사람이 임자. ㅋㅋ

 

이제까지는 늘 기차 시간이 다 되어 와서 자리를 찾느라 살짝 번거로웠었다.

오늘은 출발 30분 전에 탑승하여 자리를 떡~ 하니 잡고 앉았다.

그러자..

우리 부스를 보고는 동양인이 있으니 일단 피하고 본다. ㅎㅎ

앞으로 늘 이렇게 미리 앉아 있어야겠다. ㅋㅋㅋ

 

기차가 출발한다.

자리가 없어 결국 우리 옆으로 4인 가족이 앉았지만,

우리 바로 옆자리는 가는 내내 비어 있었다.

매우 편히 보이는 말똥..

 

내리기 30분 전에 같은 목적지에서 내릴 일리야스(Ilyas)와 같은 부스에 탔다.

공대를 다니고 있는 일리아스는 매우 똑똑해 보였다.

학교에서만 배웠다면서 영어도 원어민 수준으로 구사함.

오우!

 

모로코 다음에 바르셀로나로 간다니

3개월 전에 다녀왔다면서 가야 할 곳을 적어 주겠단다.

그러나 몇몇 개를 적고 곧 막힘.. ㅋㅋ

역시 사람이란 망각의 동물이라 기록을 남겨야 한다.

너무나 순박하고 성실해 보였던 일리아스.

왠지 라바트로 향하는 느낌이 좋다.

매우 순박하고 성실해 보였던 청년, 일리아스(Ilyas)

 

3시간 가량이 걸려서 라바트에 도착!

조금 기다리긴 했지만,

우린 여대생들을 만났다.

4명이 아닌 7명을!!!! ㅋㅋ

 

우리가 걸어가는 곳,

우리가 식사를 하는 곳,

우리가 방문한 곳,

모두 우리 아홉 명으로 북적대고 소란스러웠지만,

현지인의 틈 속에서 안전함을 느끼고

모로코를 진정 느낄 수 있었다.

 

라바트의 중심거리 모하메드 5세 거리 (Rabat Ville 기차역 앞)

 

숙소에 짐을 두고,

라바트의 메디나(올드 타운) 입구에서 기념사진을 찍었다.

우리는 몰랐는데,

여대생 중 한 명이 모든 관광객이 여기서 기념촬영을 한다고 했다.

비록 입구는 제대로 안 나왔지만,

우리는 기념사진이란 걸 촬영해 봤다. ㅎㅎ

 

이름을 다 기억할 수가 없다.. ㅠㅠ

왼쪽에서 두 번째가 '하자', 다음이 '아이야' 내 옆에 '아이샤' 다음이 '아스마'

나머지는 오늘 첨이라.. ㅠㅠ

 

다음으로 간 전통레스토랑.

여기 음식은 어떤 음식이라도 믿고 먹어도 된다며,

위생(?)을 보장한다고 했다.

2층의 밝은 창가 자리에서 우리는 진정한 모로코 음식를 음미했다.

모든 음식을 손으로 먹어야 함 ㅋㅋㅋㅋ

 

모로코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아름다운 식당.

가격은 평균 40디르함.. (6천원 정도.. )

 

모로코 전통음식 꾸스꾸스(Coucous)

이 안에 고기(소고기)와 좁쌀처럼 생긴 곡물이 잔뜩 들어 있다.

맛있었지만 양이 너무 많아 말똥이 다 못 먹음.. ㅎㅎ

 

이건 아이야와 아이샤가 시킨 음식인데, 정말 맛있었다!!!

짱짱짱!!! (소족발이다.)

족발을 정말 좋아하시는 산본에 계신 형님이 생각났다.

돼지족발보다 매우 부드러움. 한국에서는 찾을 수 없을 것 같다. ;;;;  

 

이렇게 소스까지 모두 손으로 긁어서 먹는 것이 전통 모로코 식사법.

매우 어색했지만, 이내 적응했다.

다들 젓가락을 쓰는 우리를 무척이나 신기하게 생각했다.

손으로 먹는 게 제일 쉽고 젓가락으로 먹는 것이 가장 어렵다고,

손으로 먹는 건 금방 적응할 거라고 했다. ㅎㅎ

 

저녁을 먹고 나와 모로코에 있는 로마유적지 쉘라(Chellah)로 택시를 타고 갔지만,

이미 문을 닫음.. .;;;

같이 간 하자는 아직 해가 지려면 1시간 반이나 남았는데 너무 한다면서

기분이 무척 상해 보였다.

오늘이 무료입장이라고 급하게 우리를 데리고 갔기 때문이다.

급하게 친구들에게 메세지를 보내는 '하자'

경비아저씨에게 거의 사정하다시피 매달렸지만,

아저씨는 '노오오오오옹우우우우우~~~~~'

했다. ㅡ.ㅡ;;;

쉘라를 뒤로 하고....

 

쉘라는 내일 와 보기로 하고

다음으로 간 모하매드 5세와 핫산2&그의 brother의 무덤

(형인지 동생인지는 모르겠다. 그냥 brother 라고 했음…;;)

 

원래는 800년 전 이 곳에 전세계에서 가장 큰 모스크를 지으려고 했다가,

왕이 갑자기 죽어 버리고 공사는 멈춰 버렸다고 한다.

그 옆에 모하매드 5세와 그의 아버지 핫산2세의 묘를 만들었는데,

2층에서 1층에 있는 관을 내려다 보며 진정으로 기도하는 모습을 보았다.

모로코 사람들은 국왕을 매우 존경한다고 한다.

난 기도하는 모습을 그냥 따라만 해 봤다.

 

제일 중앙에 있는 것이 모하메드 5세의 묘.

현재 국왕의 아버지다.

그 위 양옆으로는 할아버지랑 큰할아버지(?)  

 

나오면서 보초병이랑 한 컷.

관광객들이 사진 찍자고 매우 귀찮게 하는 모양이다... ㅎㅎ

사진 찍을 때만 저런 포즈,

평소엔 건드렁 건드렁 ㅋ

 

역광이라 잘 보이지는 않지만..

이 많은 기둥 위로 지붕을 얹어 세계 최대의 모스크가 될 뻔 했던 곳.

800년 전의 모습을 그대로 가지고 있다.

옆에 우뚝 서 있는 것 핫산타워.

들어가지는 못한다고 한다.

 

나와 아이야.

기둥을 한 번 밀어 본다. ㅋ

 

핫산타워에 기대어 보는 이즈마.

매우 조용한 것 같은데, 모로코 어로 이야기 할 때는 정말 적극적이다. ㅋ

 

역광이 아닌 곳으로 방향을 잡고,

모하메드의 묘와 모스크가 될 뻔 했던 역사적인 장소를 찍어 본다.

 

오늘 우리와 함께 했던 일곱 명의 여대생들..

3년차 의대시험을 다 통과한 승리자들! ㅋㅋ 

 

하자가 엄청나게 많은 모로코 이야기를 해 줘서,

다 적자니 정신도 없고 기억도 안 나고 한다. ㅎㅎ

우리에게 무언가를 이야기 해 줄 때마다,

함께 이렇게 토론하는 모습을 보여 줬던 기특한 여대생들..

다들 시험을 통과해 한동안은 쉴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오늘 더 즐거운 날이 되었을 지도..

 

매우 고심하며 늘 함께 무언가를 결정한다.

 

다시 숙소로 돌아왔다.

페즈에서의 숙소(Riad Verus)도 무척 좋았지만,

그와는 비교도 안 될 만큼 더 좋은 숙소.

Dar Yanis Rabat.

(물론 가격이 2배다. .;;; 라바트에는 저렴한 숙소가 없다.;;;;)

그래서 편하게 개인 공간도 가지고,

샤워도 편하게 한다.

 

내일은 8시에 나가야 하기에 일찍 잔다.

내일은 여학생들의 대학을 방문한다.

넉넉하게 10시 반이나 11시에 만날까? 했더니,

9시에 대학교에서 앞 만나자고 한다. ㅠㅠ

일찍 일어나야 함. ㅠㅠ

긴장해야 한다. ㅋㅋ

 

모로코가 점점 좋아진다.

 

이렇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