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똥말똥의 세상여행

[여행59일째] 모로코(Morocco) 탕헤르(Tangier/Tanger) 입성!!

아프리카 Africa/Morocco

 

2012.06.05.

여행 59일째

 

오늘은 스페인에서 지브롤터해협(The Strait of Gibraltar)을 넘어 모로코로 가는 날이다.

지브롤터 해협을 건너는 페리를 탈 수 있는 항구로는,

스페인 쪽에서는 타리파(Tarifa), 알헤시라스(Algeciras)이고,

모로코 쪽에서는 탕헤르(Tangier/Tanger), 세우타(Ceuta) 이다.

 

하지만 세우타는 스페인령이기 때문에,

결국 모로코로 바로 들어가는 노선은 탕헤르 항이다.

(세우타에서도 별 문제 없이 모로코로 갈 수는 있다.)

 

그림을 조금만 더 줄이면 알헤시라스(Algeciras)’ 지명이 사라져서 ,

이렇게 조금은 불완전한 지도를 올려 본다. ;;

 

 

탕헤르(왼쪽 아래) 와 알헤시라스(오른쪽 위)가 좀 짤리기는 했지만,

항구의 위치 확인 정도로는 문제 없을 듯.. ㅎ

 

 

탕헤르를 ‘Tanger’ 라고도 쓰고, ‘Tangier’라고도 쓴다.

보니..

‘Tanger’ 는 모로코 쪽에서,

‘Tangier’ 는 영어표기법인 것 같다.

(처음 검색할 때 다른 곳인 줄 알고 얼마나 헤맸던지… ;;; )

그리고 '탕헤르'는 스페인식 발음.

'탄제르'는 영어 발음

'땅제'는 모로코식 불어 발음... ㅡ.ㅡ;;

 

우리가 선택한 노선은 그라나다에서 직행버스가 있고,

스페인-모로코령을 바로 연결하는

알헤시라스(Algeciras)-탕헤르(Tanger) 노선.

 

 

 

알헤시라스로 가는 버스를 타러 그라나다 버스터미널로 왔다.

 

어제 끊은 버스표 확인..

12시 버스.  그라나다-알헤시라스 22.98유로

 

 

30분이 넘는 거리를 배낭을 매고 걸어왔더니

옷이 흠뻑 젖었다.

가만히 앉아서 몸의 열기가 식기를 기다리는데..

오잉!!!

캐나다 부부가 또 오셨다!@!@!!!!

이번에는 행선지가 달라서 다른 버스를 타게 되었지만,

같은 곳으로 가게 되었다면,

분명 또 같은 버스를 탔을 거라 믿는다. ^^

 

잠깐 서서 이야기를 했는데,

가족 이야기부터 여행이야기까지

내가 대학 때 불어를 배웠다는 사실을 아시고는

나중엔 살짝 불어를 쓰시기도… ;;;;

…;;

당황했지만…. ..

나의 짧은 불어를 너무 좋아해 주셔서 감사했다. ㅠㅠ

 

캐나다 퀘벡주(불어를 쓰는 지역) 출신이셔서,

아주머니는 영어를 잘 못하시고,

아저씨가 그나마 영어를 좀 하시는데,

68세의 나이에 이렇게 배낭여행을 할 수 있음에 감사한다고 하셨다.

나도 저렇게 건강하게 늙어서 말똥과 함께 살면서 여행하고 싶다.

아줌마, 아저씨.

Bon Voyage!

 

버스를 타고 말라가(Malaga)를 거쳐 알헤시라스에 도착했다.

오후 4 10분 도착..

5시 페리출발..

예약 못 했음..;;;;

(종종 우리나라에서 발급된 신용카드는 외국에서도 별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지만,

'온라인' 예약 구매시에는 거절당할 때가 많다…;;;;;)

 

도착할 때쯤 버스에서 보았던 여객터미널로 빠른 걸음으로 걸어갔다.

10분쯤 걸어서 터미널 근처로 오니 삐끼가 달라붙는다.

안에 가면 표 못 끊는다고,

일로 와서 사라고..;;

이미 구글(Google)에서 읽었다.

낚이지 말고 바로 터미널로 직행하라고.. ㅎㅎ

 

바로 직행해서 4 40분 쯤에 겨우 표를 샀다.

(페리터미널에 안에 매우 많은 회사들이 있음.

출발시간 보고 표 사면 됨.

출발시간은 유리창구에 행선지와 함께 대문짝만하게 적혀 있음.

미리 표 가격을 검색해 가면 회사 이름도 확인할 수 있기에 

무리 없이 살 수 있음.

aferry.com 이나 directferry 홈페이지 등에서 검색하면 됨.

표 사느라 정신이 없어서 사진은 하나도 못 찍음..;;;;;)

알헤시라스(Algeciras) - 탕헤르(Tanger) 표.

편도 25유로

 

출국심사를 하고 배로 냅다 뛰었다.

어디로 가는지 모르겠다.

영어가 하나도 없다!

잠깐 헤매었지만,

땀을 흥건히 흘리며 뛰어 다니다 겨우 배에 탑승했다.

정말 모로코로 가는 구나!

아프리카를 이리 쉽게 갈 수 있구나!

 

우리가 이용한 페리회사.

아씨오나(acciona)

 

배를 탔다.

2시간 15분의 시간이 주어졌다.

모처럼 온전히 무언가를 할 수 있는 시간..

이제까지 지출내역을 엑셀로 환율계산하고..

아빠가 직접 써서 메일로 보내 준

돌아가신 할머니에 대한 위인전(?)을 읽었다.

 

55페이지였는데,

읽는 데만 1시간이 넘게 걸렸다.

(아빤 언제 이 많은 걸 썼을까? 매우 즐겁게 쓰셨을 듯.. ㅎㅎㅎ)

내가 알고 있던 할머니의 모습과

내가 몰랐던 할머니의 모습이 교차하면서

기분이 묘했다.

 

원래 누군가가 죽거나 돌아가시면,

꼭 못했던 기억들이 먼저 생각난다.

치매에 걸린 할머니의 반복되던 질문에 대답을 않고,

할머니 이제 충분히 사셨다고, 돌아가셔도 된다고 농담처럼 말했던 것,

할머니가 같이 자자고 했을 때 방문을 닫고 잘 주무세요 대답했던 일

같이 이야기 하는 걸 좋아하시는 걸 알면서

좀 이야기 하다가 내 할 일하러 혼자 두고 나가버린 일..

이런 생각들이 나면서

할머니가 즐겨 드셨던 새우젓갈 이야기가 나올 땐,

나도 모르게 눈물이 핑그르르 돌았다.

역시 사람은 있을 때 잘해야 한다!! 정말..

 

야튼..

다시 여행 이야기로..

배에서는 모로코 입국심사가 간단하게..

정말 간단하게 이루어진다.

일단 북한(North Korea)이 아니라

남한(South Korea) 출신이라는 걸 확인하고 도장 찍어 줌.. ㅎㅎ

그럼 모로코로 갈 수 있다. ^^

 

저렇게 책상 하나 가져다 놓고 입국도장을 쾅쾅 찍어 준다... ;;;;

 

텅빈 페리..

이런 배로 운영해도 되나 걱정했는데,

내리고 보니 사람이 중심이 아니라 화물이 중심인 노선인 듯 했다.

뭐...

덕분에 우린 편했다! ㅋㅋ

 

지브롤터(Gibroltar) 해협을 건넌다..

바닷물과 대기의 온도차로 인해 안개가 자욱...

 

총총총 내리는 사람들.

 

스페인 알헤시라스에서 출발한 배는

모로코 탕헤르 메드(Tanger Med) 항에 도착한다.

이 항구는 탕헤르 시가지에서 동쪽으로 꽤 떨어져 있는 항구다.

그래서 그렇게 추천되지 않는 경로이기도 한데,

그래도 페리티켓을 보여 주면 탕헤르 시가지로 가는 무료셔틀을 탈 수 있다.

그래서 우리는 문제 없이 탕헤르 시가지로 들어왔다.

 

무료셔틀이 도착하자 우르르 물리는 사람들..

 

탕헤르 시가지(City Center)로 가는 무료셔틀은

탕헤르항 출구로 나와서 오른쪽 건물 모퉁이를 돌면

버스가 거기에 선다.

없으면 현지인들과 함께 기다리며 된다.

(늦게 온다고 경찰한테 막 항의하는 아줌마도 보았음.. ㅎㅎ)

 

페리티켓을 보여 주면 이런 무료티켓을 끊어 준다.

 

무료셔틀을 타고 45분쯤 지나자 탕헤르 시가지다.

이슬람 문화권이기에,

모든 여성이 팔, 다리, 머리카락 모두 히잡으로 둘둘 감고 있는데,

버스에 내리고 둘러 보니

나만 짧은 바지에 반팔이라 벌거벗고 있는 느낌이었다. ;;

급한 마음에 삐끼 택시를 타고 말았음.;;;;;

 

5유로 정도 밖에 안 내었지만,

그냥 삐끼 택시 탔다는 것 하나 만으로 기분이 썩 유쾌하지는 않았다.

(원래 가격은 2유로 정도면 충분했던 거리였다.)

내려서 2명이니까 10유로를 요구하길래,

막 소리쳤더니,

“Don’t shout. You are a good person, I’m a good man.”

(“소리지르지마. 넌 좋은 사람. 나도 좋은 사람.”)

이런 헛소리를.;;; 

 

어쨌든..

원래 주기로 했던 5유로(50디르함)만 주었다.

그래도 앞으로 이렇게 안 걸리면 된다는 교훈으로 삼고,

꼭 미터기를 켜라고 요구해야 한다는 걸 다시 한 번 상기시켰다.

 

!

모로코에서는 택시가 2종류가 있는데,

우리 나라의 모범택시 격인 큰 택시(Grand taxi)’

주로 녹색인 작은택시(Petit taxi)’가 있다.

미터기를 켜면 매우 저렴해서(시내지역 2~3,000원 내외)

많은 관광객들이 활용한다.

다만 우리는 ATM 기를 찾느라고 미터기를 안 켰던 건데,

ATM 기는 버스 내리는 곳 근처에 있었고,

호텔도 걸어서 20분이면 충분했던 거리였다.

하지만..

그 때 난......

                       짧은 바지&반팔이 당황스러워 빨리 뭐라도 타고 싶었다. ㅠㅠ

5유로면 괜찮지.. 이러면서.. ㅠㅠ

 

오늘은 호텔에서 잔다.

IBIS Moussafir City Center Hotel..

오픈한 지 얼마 안되어 시설도 좋고,

기차역까지 걸어갈 수 있다고 해서 바로 예약했다.

탕헤르는 호스텔도 별로 없고,

아프리카 와서 헤매기는 싫었다.

 

프론트에서 방 키를 받고 올라와 짐을 풀면서

시설 좋다면서 택시 일은 까맣게 잊어 버림.. ㅎㅎ

역시 돈이 있어야 된다면서ㅎㅎ

 

 

우리 호텔 근처에 있었던 탕헤르 기차역.

외부도 깨끗하지만, 내부도 무척 깨끗했다.

 

횡단보도 하나도 없는…..

 차들이 종횡무진하는 탕헤르의 길을 사뿐이 걸어가며

페즈(Fez)로 가는 기차표를 끊었다.

사실 오늘 페즈로 가는 기차를 바로 타려고 했지만,

그라나다에서 첫 버스가 매진되는 바람에, 여기서 하루를 머문다.

(역시 온라인 지불 시 신용카드가 거절당해 직접 가서 사야 했다.

스페인 ALSA 버스는 한국에서 발행된 신용카드로는 온라인 예약이 어려움.

구글을 보니 다른 나라 카드로 그런 경우가 있다고 함.)

 

탕헤르(Tanger) - 페즈(Fez) 행 기차표.

편도 105 모로코 디르함 (약 14,000원)

5시간 걸림.

 

 

호텔 레스토랑 "Wok"

아주 산뜻한 분위기가 맘에 들었다.

돌아와서 좋은 밥도 한 끼 먹자 싶어서,

호텔 레스토랑에서 밥을 먹음

요리를 하나씩 시키고..

맨날 하나씩 시키던 음료도 각자 한 개씩 시키고

우리나라의 빕스(VIPS)를 떠올리며

샐러드바가 공짜인 줄 알고,

난 살짝 한 그릇을..

말똥은 두 그릇을 먹었더랬다

 

. 마이. !!!

공짜가 아니었다!!!!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이럴 줄 알았으면 두 그릇 먹을 껄..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그냥 좋은 곳에서 잘 먹었다고 생각하고 맘을 비우기로 했다.

 

말똥이 시킨 쇠고기 따진(Tagine)

'따진(Tagine)' 은 요리 이름은 아니고,

그냥 이런 그릇에 담겨 나오는 따뜻한 음식이라서,

그 종류는 무궁무진하다.

이 음식의 맛은 우리나라의 갈비찜과 똑같다!!!!

매우 흡족했음. ㅎㅎㅎ

 

내가 시킨 닭 커리 요리

이상한 야채 하나 빼고는 역시 흡족했음. ㅎㅎㅎ

 

..

빵빵한 배를 두드리며 방으로 올라와

샤워를 하고

난 블로그를 하고

말똥은 프랑스-에스토니아 평가전을 보고

잔다.

 

이 정도면 모로코의 첫 날로 순탄하다고 할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