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똥말똥의 세상여행

[두바이여행1일차] 두바이 / 두바이몰 / 부르즈 칼리파 / 쥬메이라 비치 / 메디나 / 버즈 알 아랍

아시아 Asia/Dubai, UAE

두바이를 다녀왔을 때가 2011 1월이었다.

신혼여행이었지만 신혼여행답지 않은,

늘 그랬듯 온라인으로 가격대비 괜찮은 항공권과 숙소를 구입하고, 직접 일정을 짰다.

화려한 숙소라든가, 멋진 식사는 없었다.

첫 아랍권 여행을 했다는 것에 의의를 두었던 것 같다..

자세한 기록이나 교통과 같은 핵심적인 정보는 많이 부족하지만,

다녀왔던 기억을 더듬어 3 5일간의 일정을 올려본다.

 

두바이는 나라가 아니다.

두바이는 도시’ 또는 연합국을 이루는 한 수장국가’ 를 가리킨다.

(‘뉴욕‘New York City’‘New York State’로 두 가지의 개념을 가지는 것과 비슷하달까..)

여하튼 두바이가 속한 국가의 정식명칭은

아랍에미리트연합국(UAE: The United Arab Emirates) 이다.

 

UAE는 일곱 개의 연합국이 모여 하나의 국가를 구성한다.

아부다비 + 두바이 + 아지만 + 샤르자 + 푸자이라 + 움 알 카이와인 + 라스 알 카이마

이들이 일곱 연합국이다.

이 중에 큰 형은 아부다비, 둘째 형은 두바이라 보면 된다.

사실 아부다비가 실제로 나머지 여섯 나라를 먹여 살린다고 봐도 좋다.

완전 큰 형님

만수르가 바로 아부다비의 왕자!!!!

 

여행을 통해 두바이에 대해 알게 된 사실들을 나열해 보자면

중동은 테러국들이 모여 있고 위험하다는 생각과는 달리 두바이는 매우 안전하다.

우리가 바로 옆 일본과 중국과 매우 다른 것처럼,

같은 중동에 모인 아랍권 국가라도 성향과 상황은 매우 다르다.

 

두바이는 푸른 잔디와 나무가 가득하고, 여러 개의 골프장이 있다.

이는 두바이의 물 공급이 원활하기 때문이다.

해양담수화 기술로 물을 원하는 데로 공급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으며,

심지어 지하수를 수출하기도 한다능….;;;;;

그리고 좀 쌩뚱맞게 들리겠지만, 실내 스키장도 있다. (에미레이트 몰 안에 위치)

 

두바이 도시를 가르는 두바이 크릭(Creek)

대도시는 늘 강을 끼고 형성되기에, 이곳을 강으로 착각하기 쉽지만 실제로는 바닷물이다.

여기를 배로 왔다 갔다 한다.

 

두바이의 인구와 언어에 대해서 말하자면,

인구구성을 보면, 자국민 20%, 외국인 80%이다.

그래서 언어도 아랍어와 영어가 공용어로 쓰인다.

웬만한 일은 외국인들이 다 한다고 보면 된다.

외국인들 중에도 물론 화이트칼라(사무직)가 있고 블루칼라(노동직)가 있다.

블루칼라 노동자들은 인쓰방파라 줄여 불리기도 한다고 한다.

-인도네시아 / -쓰리랑카 / -방글라데시 / -파키스탄

주로 고된 일이나 가정부 정도의 일을 한다고 보면 된다.

 

두바이를 포함한 UAE에서의 한국인의 위상은 매우 높은데,

일본에 버금가거나 더 높다고 보면 된다.

왜 일까?

두바이 인구가 마시는 생수를 우리나라 업체가 담당한다.

즉, 해양담수화 설비를 우리나라에서 해 줌..

또, 부르즈 칼리파(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를 만드는데,

삼성물산이 콘크리트를 쏘아 올리는 핵심기술을 제공...

사실 다 열거할 수 없지만, 우리나라 기업이 어마어마하게 여기 진출해 있다.

이명박 대통령 직무 당시 아부다비의 원전도 우리나라가 따낸 걸로 알고 있다.

관련 종사자 약 5만여명의 한국인(가족 포함)이 한국에서 아부다비로 이주하게 될 것이라니,

엄청나다..  

 

무슬림들은 술을 마시지 않는다는 상념과는 달리,

두바이에서는 술집이나 레스토랑에서 술을 마실 수 있다.  

외국인을 손님으로 간주하는데, 손님에게까지 이슬람 율법을 강요하지 않는다는 원리라나..

그러나 일반 마트에서는 술을 살 수도 없을뿐더러 볼 수도 없다.

 

두바이는 기름이 싼 나라라 버스비가 매우 싸지만,

(버스비도 버스운전사 인건비라는 말이 있다.)

일반적으로 차가 있어야 여행이 쉽다.

택시도 많이 비싸지 않아 이용하기에 아주 좋다.

 

두바이는 원래 석유가 나기 전에는 가난한 진주채취국에 불과했지만(1960년대 이전),  

전 국왕인 셰이크 자이드 국왕 때 항만 도로 등 산업기반시설을 지었고,

그 이후 석유시추가 성공하면서 엄청난 부를 쌓음.

그러나 현명하게도 두바이는 석유로 먹고 살지 않을 것이다.’ 라며

석유생산과 동시에 탈석유화를 꾀해 두바이를 상업&관광도시로 준비시킨다.

실로 정말 어마어마한 예지력이다.

현재 두바이는 기름을 생산하지 않는다.

상업도시이자 관광도시라고 보면 된다.

그럼 두바이유는 뭔가?

그냥 중동에서 나는 기름을 두바이유로 통칭해서 부른다.

 

….

두바이에 대해서 너무 많이 적었다.

아직 적을 게 많지만

앞으로 올릴 사진들과 함께

 

1월 16일 새벽에 두바이에 도착했다.

오전에 가벼운 씨티투어를 신청했는데, 처음으로 도착한 곳.

지금 보니 여기는 두바이 몰인 것 같다.

(지을 당시 세계최대 쇼핑몰이었다는데, 지금은 혹시 중국이 갈아치웠을까?;;)

사막 한 가운데 이 물을 보시라...

밤에는 화려한 분수쇼가 있는데, 중동 답게 불기둥이 치솟아 오른다. ㅋㅋㅋㅋㅋ

 

사진이 한쪽으로 좀 치우쳐서 나왔지만, 이게 제일 잘 나온 것 같아 골랐다.

두바이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부르즈 칼리파(버즈 두바이)

세계에서 제일 높은 빌딩.

이렇게 보니 두바이몰과 붙어 있는 것 같지만,

워낙 거대해서 그렇지 실제로는 꽤 떨어져 있다.

 

다음으로, 무슨 금융지구 같은 곳엘 갔는데,

초고층 빌딩들이 밀집해 있는 지역으로 외국기업들이 많이 들어와  있다고 한다.

트윈빌딩으로 유명한 건물이라 해서 사진을 찍었는데.

기억이 안 난다. ;;;;; ㅎㅎ  

멋진 빌딩과 함께 멋진 말똥 한 컷! ㅎㅎ

여기는 무슨 왕궁이라고 한 것 같다.

위의 다섯 말이 무슨 상징이라고 했는데... ㅠㅠ

여기 앞에 공작이 엄청 많이 돌아다니고 있어서 놀랐다.

동물원 우리 안에서 보던 공작이 비둘기마냥 자유롭게 돌아다닌다. ;;;;;;  

 

가벼운 씨티투어 중 아침 겸 점심을 먹을 수 있는 자유시간이 주어졌다.

PAUL 이라는 유명한 프랑스 빵집에 들어갔다.

한국에도 지점이 있는 걸로 안다. 서울에서 본 것 같아..

가이드북에 워낙 잘 소개를 해 놓고, 꼭 가봐야지 하고 점찍어 놨던 곳인데,

뭐 이젠 우리나라 빵집과 카페들이 워낙 화려하니 별로 감흥을 받지는 못했다..  

 

  

무슨 크라상과 핫초코

빵이 질겼는데, 씹으면 씹을수록 고소하고 맛났다.

그게 기술이자 유명한 이유인가봐.. ㅎㅎㅎ

 

신혼여행이라면 이런 사진 정도는 있어야겠지? ㅎㅎ

PAUL 에서 식사를 하고 나오니 앞에 이렇게 멋진 해변이 있다.

쥬메이라 비치일까?

워낙 해변이 아름다운 두바이라 어느 해변이나 이렇게 멋지다.

전날 공항 찜질방에서 씻고 완전 쌩얼로 뱅기를 탔는데 .. ㅎㅎ

비비도 깜빡했군... ㅎㅎ ;;;;

 

다음으로 간 곳은 Marina Walk 이라는 곳인데, 아마 해변산책로 였던 것 같다.

근처에 전통시장인 메디나도 있었다.

멋진 요트들이 빌딩숲 사이에 있으니 매우 이색적이었다.

한 대에 얼마일까? ㅎㅎ

 

해변산책로라는 걸 알리는 표지판.

 

 

다음으로 간 곳은 엄청나게 지하에 큰 아쿠아리움을 가지고 있다던 호텔로 갔다.

이름이 아틀란티스 호텔이었나? 그랬던 것 같다.

거기서 아쿠아리움을 볼 사람, 팜 아일랜드에 갈 사람, 그냥 해변 산책할 사람으로 나뉘었는데,

우리는 그냥 해변 산책으로.. ㅎㅎ

 

더 팜(The Palm)을 보여주는 그림액자

파라다이스 아일랜드 더 팜(The Palm)’

야자수 모양의 인공섬이다.  

베컴 등의 유명인사들이 별장을 샀다고 해서 더욱 유명해졌는데,

바다를 접할 수 있는 해변의 표면적을 극대화시킨 아주 기발한 설계로 지어졌다.

하늘에서 보면 이렇게 야자수 모양임.

1차 더 팜 쥬메이라를 시작으로,

2차 더 팜 제벨알리,

3차 더 팜 데이라에 이어

300여개의 섬이 세계지도를 이루고 있는 더 월드 공사 중.

내가 갔을 때는 쥬메이라까지만 어느 정도 완성되어 있었다.

그나저나 그 엄청난 공사를 할 돈이 다 있을까?

 

아, 완전 작게 나왔는데.. ;;

구글어스(Google earth)로 본 팜아일랜드.

왼쪽에 큰 야자수가 팜 제벨알리 (제벨 알리 금융지구쪽)

두번째가 팜 쥬메이라 (가장 먼저 생김, 버즈 알 아랍 호텔 근처 쥬메이라 비치에 위치)

그 다음 바다 한 가운데 무슨 형태인지 모를(?) 섬들,

바로 더월드,

세계지도를 바다 위에 만들어 본다고 함.

그 다음 넙적넙적 한 큰 섬들로 이루어진 팜 데이라.

모두 인공섬!!!!

대박!!! 

 

내 기억상으로 아틀란티스 호텔이다. ㅋ  아닐 수도... ;;;;

 

그 앞에 펼쳐진 야자수 도로..

 

    

우린 그냥 이렇게 사진 찍으며 놀았다. ㅎㅎ

 

 

말똥이 포즈 취해보라고 해서 찍은 사진.. ㅎㅎ

 

 

요건 두바이 전통시장 메디나.

사실 사람이 너무 없어서 썰렁했다.

흥미를 끄는 물건도 안 보여 그냥 휙휙 둘러 보고 나옴.. ㅎㅎ

 

 

메디나를 둘러 보다보면 이런 포토존(?)이 있다.

저 멀리 보이는 것이 그 유명한 버즈 알 아랍..

뷔페 한번 먹으려면 15만원 정도 한다.

숙박은 말할 것도 없겠지.. ㅎㅎ

야튼, 두바이 가서 처음으로 버즈 알 아랍을 눈으로 담았다. 

이후에도 자주 보았지만.. ㅎㅎ

 

 

이렇게 쾌속으로 씨티투어를 마치고, 우리는 숙소로 향했다.

정말...

이후로 부터 이날 사진 한장이 없는 이유는...

우리가 숙소를 찾느라 너무 고생했기 때문이다. ㅠㅠ

일단 에미레이트 몰 근처에 있다는 것만 알고 갔다.

택시기사 아저씨도 호텔을 정확히 몰라서, 그냥 에미레이트 몰 앞에 내려달라고만 했다.

당시 두바이의 겨울이긴 했지만, 한낮은 여전히 더웠다.

땀을 비오듯이 쏟으며, 평탄치 않은 길을(대부분 공사 중..) 트렁크를 끌며 걸어가는데..

생지옥이 따로 없었다.

게다가 한 블럭이 어찌나 큰지, 한번 잘못 들면 다시 나가기가 까마득.... ;;;

길을 잘못 들기를 수차례...

우리 호텔 위치를 물어도 대답해 주는 이 하나 없고,

(사실 길거리에서 걸어 다니는 사람 찾기가 쉽지가 않았다. 다 차타고 다니는 듯... ;;)

그렇게 그렇게 돌고 돌아 겨우 숙소를 찾았다.

알고 보니 같은 이름의 숙소가 근방에 따로 떨어져 있어서...ㅡ.ㅡ;;;

체인호텔이었는데, Ibis라고..

사실.. 좀 어두컴컴하고 버석버석 모래 밟히고..

추천하고 싶지는 않다.

로비는 매우 좋았는데.. ;;

 

그렇게 우리는 겨우 투숙하고,

택시를 타고 다시 나가서 가이드가 추천해 준 식당에서 램찹을 먹었다.

생각보다 향신료 맛이 안 나고 좋았다.

그냥 너무 피곤해서 그냥 먹는다는 것 자체가 매우 좋았던 것 같다. ;; ㅎㅎ

다시 택시를 타고 돌아와 숙소에서 완전 뻗음..

음식 사진도 하나 없다. ㅎㅎ

그 이후 램찹은 워낙 많이 먹어서 아마 다른 글에서 사진 올릴 듯..

 

이렇게 하루가 저물어 갔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