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똥말똥의 세상여행

Day454 단유 2일차(카보크림, 양배추 붙이기)

육아

<< 단유 2일차 >> 

 

 

언니가 준 카보 크림이 생각났다.


양배추, 오이 등등

찬 기운 성분만 뽑아서 만들었다는

단유를 도와 주는

미국산 크림.

 

(어떤 성분에, 어찌 사용하는 지는

여러 블로그에 잘 정리되어 있어

검색을 통해 

정말 쉽게 알 수 있었다.)

 


겨드랑이까지 바르래서

듬뿍듬뿍 덕지덕지 발르고는,
어쩌다 인터넷으로 가격을 봤는데,

끼악!


이 작은 30ml짜리가

무려 3만원 후반대!

 


 

단유 시 바르는 횟수는 

하루 8-12회

 

하루 만에 다 쓸 듯 ㅋㅋ;;;

 

언니, 고마워 ㅋㅋㅋ

 

 

 

산이는 오늘 하루도

기력없이 뻗어 있다.

오전 9시에 한 번

오후 2시에 한 번
잠에서 깨서

누룽지 세 그릇 클리어 하고 계속 잔다.


 

젖은 찾지도 않는다.

옷을 올리고는

젖꼭지를 보긴 하는데,
이내 옷을 덮는다.


젖 빨 힘도 없나 보다 싶어

안쓰러웠다.

 

 

 

 

엄마 품만 파고 드는 산이

 

 

 

 

왜 아기들은

아프면 엄마만 찾는가!!

 

아빠도 있는데!!

ㅋㅋㅋ

 

 

 

 

 

그렇게 하루 종일

널브러져 있었던 산이..

 

한번은 낮잠을 

4시간 반이나 잤다. ;;;;

 

 

아파서 그런가

안 그래도 밝은 잠귀가

더 밝아져서

정말 그 어떤 소리도 낼 수가 없어서

계속 누웠다, 앉았다

멍하니 반복

 

쉰다기 보다..

매우 지루했다.

 

뭔가 가슴 생각도 더 나는 거 같고..

 

 

 

 

 

하루 종일 계속 안겨 있는 산이

 

3-4일 시달렸더니,

꼴이 말이 아니네..

 

필승!!!

남편 말대로!!

한방에 끝내자!!

 

 

 

 

 

팔이 너무 아파서

한 번씩 내려 놓으면

귀신 같이 알고 금방 깬다.. ;;;

 

아픈 애는 계속 안아 달래야 하지...

재울 때도 계속 안고 있어야 하지...

잘 때도 안고 있어야 하지...

 

가슴이 띵띵 불어 있는데,

새끼원숭이마냥

찰싹!

달라 붙어 있는 아기를

떼어 낼 수가 있나..

 

고통이 두 배!! ㅠㅠ

 

 

찌릿찌릿

따꼼따꼼한 느낌이

젖이 도는 느낌이라던데,

 

내가 느끼기에는

젖이 도는 게 아니라

유선의 세포나 근육들이

당겨다 못해

찢어지기 일보 직전의 느낌인 것 같았다.

 

더 이상 젖이 찰 공간은

없어 보였다. ;;;

 

 

 

 

 

다들 지금이 기회라고

애가 젖을 안 찾는 게 어디냐고,

바로 젖 끊으라고
단유를 독촉&독려

....

 

아는데..

 

아는데...

 

 

단유 둘째 날이 지나는 이 순간도

난 아직 마음의 준비가..

ㅠㅠㅠㅠ

 

 

 

잠을 잘 자서 그런가...


5시부터

컨디션 회복한 산이가

평소대로 소리 지르며 놀기 시작함.

 

왠지 밤에 젖 찾을 삘. ㅎㄷㄷ

역시나 젖 찾음.ㅠㅠ

 

 

옷을 올리려길래

나도 모르게,


엄마 찌찌 아야.

 

했더니..

 

알아 들었나?
옷만 붙잡고 

서럽게 울기만 한다.

 

원래 울면 못생겼는데,

서럽게 우니까 더 못생겼다.

 

귀엽고 안쓰럽고..

 

이때까지만 해도

좀 물리자 싶었는데,

 

이틀을 그렇게 보냈는네
산이가 저렇게 힘들게 버텼는데,
내가 슬쩍 무너지면

산이가 이 과정을 또 반복해야 한다는

미안함과 자책감에

팔이 아픈 줄도 모르고

안아서 달래고

또 달랬다.

너에게 내가 젖을 물렸으니,

내가 떼는 걸 도와 줄게.

나의 책임이야.

 

 

많이 울 때는

나도 크게 우는 척 했더니,

힝~ 힝~ 거리면서

고개를 이리 돌리고,

저리 돌리고,

 

한 20분 울었나..

훌쩍이며 잠들었다.

 

이틀을 이미 젖을 안 먹어서 그런지,

생각보다 괜찮게 잠들었다 싶었다.

 

 

아이고,

팔이야

어깨야

허리야

 

13kg 넘는 널

20분이나 넘게

안고 돌아다녔다니.. ㅠㅠ

 

앞으로도 계속 이럴까 겁.. ㅠㅠㅠ

 

 

그렇게 8시 경에 잠들어서

9시에 한 번 깨고

새벽 2시에 한번 깨고

새벽 6시에 한번 깨고

 

울고.. 젖 찾고..  ㅠㅠㅠ

 

 

이미 절반 왔다며!!

이 과정을 다시 반복할 수 없다며!!

 

엄마 찌찌 아야.

미안해.

 

하면서

서럽게 우는 아이를

빨대컵에 물 조금 먹이고,

꼭 안고 한참을 서성여 재웠다.

 

 

 

 

젖양을 줄이려면,

물을 적게 먹으라는 말이 있던데,

절대적으로 영양가도 줄이자 싶어

 

아침 조금 먹고

하루 종일 물도 안 먹고,

 

단.식.했.다.

 

정신도 없고..

가슴에 신경 쓰느라

먹고 싶은 생각이

생각 외로 나지 않았다.

내 인생에 단식이라니..

ㅋㅋㅋㅋ

 

절대 못 할 줄 알았는데..

신기하다 신기해.

 


 

11시에 퇴근한 남편이

양배추를 사 왔다.

 

카보크림을 바르고,

브래지어 안에

양배추를 패드처럼 넣었다.

 

으.. 차가워...

 

아이스팩은 절대 못 넣겠다. ㅋ

 

 

 

한방에 끝내라던 남편의 말에,
아파도 유축도 안 하고

무식하게 참고 잠자리에 들었다.

 

그랬던 2시에 깨서

두통이 좀 있어

양쪽 다 조금 유축했다.

 

붙여 놓았던 양배추는

열기에 찐 마냥

너덜너덜 힘 없이 붙어 있었다.

 

 

다시 카보 크림 바르고 갈아 주고,

 

그렇게 밤에도 양배추를 갈았다.

 

젖이 차서

갑갑하고 아픈데, 

양배추가 처음엔 순간 차가워도

딱 적당한 정도의 시원한 느낌을 줘서

순간 기분이 상쾌해 졌다.

 

 

양배추가 열을 흡수하긴 하는 가 보다.

양배추 공로 인정!

 

 

 

카보크림을 바르고,

양배추를 붙였다고,

당연히 바로 젖이 줄어 들지는 않는다.

 

있어 보니,

2-3시간 텀으로 계속 바르고

반나절 정도는 지나야

줄어 드는 게 아니라

 

"진정되는 느낌"

 

내일 되면

삭는 느낌이 좀 들었으면 한다.

 

산이도 덜 힘들어 했으면 한다.

 

 

그렇게 그렇게

단유 2일차 밤-3일 차 새벽까지

마무리